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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사회 이슈 큐레이션

수소차가 테슬라의 가장 큰 경쟁상대인 이유

by 프로N잡러 2020. 5. 7.

#01. 자동차의 미래

누군가 자동차의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질문한다면, 대부분 전기자동차가 자동차의

미래이며 테슬라가 그 선두에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하지만 배터리 전기 자동차보다

더 나은 다른 방식의 차가 있다면 어떨까요?

 

 

수소 연료 전지는 회의론이자 장래성이 없는 기술로 평가받았습니다. 엘론 머스크는

종종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조롱하면서, 그것을 '어리석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여전히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의 미래를 보고 있습니다.

 

 

 

#02. 무배출 자동차 용어 정리, BEV(테슬라)와 FCEV(도요타 미라이)

 

도요타 미라이

 

우선 전기자동차는 모터에 공급하는 전기 생산 방식에 따라 구분됩니다.

배터리 전기 자동차, 즉 BEV는 테슬라와 같이 오늘날 가장 친숙한 전기 자동차입니다.

BEV는 전기를 저장하고 전기 저장하고 그 전기는 전기 모터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수소연료전지 전기 자동차, 즉 FCEV는 토요타 미라이와 같이 수소와 산소를 결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생산된 전기로 모터에 동력을 공급합니다.

 

 

 

#03. BEV(테슬라) 전기차의 한계점

그렇다면 사람들이 왜 전기자동차 구매를 망설일까요?

사람들이 생각하는 전기자동차, 즉 테슬라와 같은 BEV 전기차는 몇가지 단점을 가집니다.

  • 충전시간이 길다.
  • 충전소가 제한적이다.
  • 동급 가스 자동차보다 비싸다.

 

수소차는 이런 단점들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수소 자동차 배터리 성능은 전기 자동차보다

우수합니다. 테슬라는 초고속 충전소 이용시 완전 충전까지는 30분~45분이 소요되며 일반

충전소 이용시 1시간 이상 소요됩니다. 반면에 수소차의 수소 탱크는 일반적인 주유처럼

5분 이내에 수소 충전소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FCEV는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하는 방식이

아니라 직접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상용화된 연료전지 차량의 주행거리는 312, 360, 380 마일,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대부분 전기 차량의 주행거리는 250마일 미만입니다. 일부 테슬라 모델은 300마일

이상의 주행거리를 제공하지만, 일반적인 소비자가 감당할 수 있는 가격대를 상당히 벗어납니다.

 

 

 

#04. 수소차FCEV의 한계점과 미래

수소차 역시 해결해야할 과제가 있습니다.

  • 수소차 역시 동급 가스 자동차보다 비싸다.
  • 충전 속도는 주유만큼 빠르나 충전소가 제한적이다

 

FCEV 역시 일반 가스차보다 높은 가격대이기 때문에 좀 더 경쟁력 있는 가격대 형성이

필요합니다. 현재 상용 가능한 연료 전지 차량의 소매가격은 약 6만 달러이며, 이는

엔트리 레벨 BEV보다 약 2만 달러 더 비쌉니다.

 

그 이유는 차량의 생산 규모가 낮기 때문입니다. 매년 몇 백에서 몇 천 대만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갖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충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FCEV의 생산량을 점차 늘리고 있는데, 특히 토요타는 생산성을

10배 향상하여 미라이의 비용절감에 첫발을 딛었습니다.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수소 충전소가 캘리포니아에 국한됩니다. FCEV가 미래의 자동차가

되기 위해선 수소 충전소 네트워크가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많은 기업에서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준비중에 있습니다.

 

수소차가 성장함에 따라 테슬라나 리비안과 같은 전기차 기업은 무배출 시장에서 도태될

수 습니다. 엘론 머스크가 어리석다고 이야기 한 기술, FCEV는 그들의 강력한 경쟁자로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